돈보바다

신한카드 리볼빙 이용조건 및 후기

정치 탐구

신용카드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그렇지 못합니다. 월급은 오르지않고 소비는 늘어나니 자연스레 우리 신용카드 형님의 힘을 빌리는 횟수가 늘어나고 익월에 얼굴도장 찍어야하는 압박감에 잠을 설치기도 합니다.

 


매달 갚아야하는 금액이 늘어나자 리볼빙으로 전환해서 한숨 돌려다 싶으니 자연스레 카드사용액은 늘어가고 다시금 리볼빙 전환율을 최고10%까지 사용하다보니 어느덧 월불입할 금액이 너무나도 많아졌습니다.

 


신용카드 리볼빙좀 사용했다 싶은 분들은 공감하실 텐데요 문제는 2015년부터 신한카드 리볼빙에 현금서비스는 제외가 된다는 것입니다.

 


어느날 신용카드 결제대금을 확인해보니 경악을 했습니다. 매달 10%씩 결제하던것이 물품대금만 해당되고 현금서비스는 그대로 익월에 결제금액이 나온것입니다.

 


아이구야!! 부랴부랴 신한카드사에 전화를 걸어보니 올해부터 현금서비스는 리봉빙 대상에서 제외가 된다고 하더군요 결제날이 임박해서 이러한 사실을 알다보니 손쓸 방법이 없더군요

 


현금서비스 한도는 한계가 있고 그렇다고 며칠 시간이 남지않은 상태에서 서민금융 상품인 햇살론을 진행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촉박했습니다. 다행히 지인에게 어느정도 융통을 해서 급한건 정리를 했는데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된건 아닙니다.

 


리볼빙은 매월 결제되는 신용카드 사용금액 중 일정 비율만 결제하고(보통 5~10%) 나머지는 나중에 갚는 서비스 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광역할부로 상환일이 정해져 있는 할부와 달리 상환일이 별도로 지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연체기간이 길어도 연체로 잡히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알아볼 신한카드도 이용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사용한 뒤 결제금액을 자금사정에 따라 최소 결제금액 ~ 100%까지 1% 단위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고객 신용보호가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자영업자 대출 등 대출 시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결제와 비교했을 때 리볼빙 서비스는 최소결제비율 100% 범위 내 자유 결제 한다는 점도 있지만 일부 결제 시 최소결제금액 이상 결제시 정상결제 처리, 나머지 미결제금액은 익월로 이월됩니다. 일반 결제와 다르게 이자율 은 정상 이자율을 적용합니다.

 

 

이자율

신한카드 리볼빙 이자율을 보면 신용카드 이용대금 청구 후에 미결제 된 이월잔액에 대해 이자 부과가 붙는데, 리볼빙은 평균 5.4% ~ 24.0% , 단기 카드 대출 시 6.4% ~ 24.0% (14년도 12.29 이전 가입고객) 가 붙습니다. 음.. 이자율이 굉장히 높네요...

 

 

 

 

리볼빙의 혜택이라고 해, 사이트에서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막상 실상은 고금리 대출 과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처음 시작된 이 제도는 회원이 결제 금액의 일정 비율만 결제하고 약정 수수료를 부담하면 잔여 결제 대금 상환을 계속 연장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리볼빙에 불만 사항으로는 신청하지 않아도 가입이 된 경우가 많은데 리볼빙에 가입하면 통장 잔액이 충분해도 최소 결제 비율(10%)이상만 결제되는 방식입니다. 대신 안 내도 될 수수료가 붙는데요. 이 수수료율은 카드사에 따라 연 최고 25.46%로 은행 , 보험사 신용 대출 금리 보다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즉, 연체 위험을 피할 수 있다고 권유는 하지만 연체를 피할 수 있을지는 몰라도 더 큰 위험한 상태에 빠지게 하는 것입니다. 매달 사용하는 결제 대금이 원금에 추가 되기 때문에 카드 회사에 내는 돈이 많아 결국 신용카드가 가장 이익이 되고 이를 모면하려 파산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부득이하게 가입을 하더라고 이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리볼빙 해결방법

 


<서민금융상품으로 채무통합> 

시중 금융권에서 시행하는 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바꿔드림론을 통해 채무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카드론의 경우엔 금리가 20%가 넘을경우 대환대출 대상에 포함이되며 리볼빙의 경우엔 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나 생계자금지원으로 정리를 할수있습니다.

 


최근 가장 핫한 서민금융 상품은 햇살론이니 가까운 취급지점을 방문하여 가능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이너스통장 적극활용> 

마이너스 통장이 발급되는 분은 어느정도 우량직군과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경우입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가 남아있다면 필히 리볼빙대금을 먼저 결제하고 마이너스통장 발급조건이 안된다면 2금융권대출을 이용하여 카드론 및 리볼빙을 정리하고 추 후 햇살론 및 바꿔드림론으로 대환하는 계획을 잡으셔야 합니다.

 

  

<약관대출 담보대출 추가금액 확인> 

보험을 장기간 들고있다면 약관대출을 적극활용하고 담보대출의 여력이 남아있다면 가능금액을 확인하여 대환을 해야 합니다. 담보대출의 특성상 기존 담보대출의 금액이 많아서 금융사 갈아타기를 해야 추가자금을 마련할수 있는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있는지를 확인해서 진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