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보바다

2021년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용조건 절차 정리

정치 탐구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날이갈수록 높아지는 집값에 전세가도 만만치 않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오르고만 있네요. 게다가 매물은 얼마나 귀한지 전세집를 구하려니 눈앞이 막막한데요.

 

그래도 정부에서는 신혼부부를 위한 방안을 계속 내놓으려고 노력중이니 열심히 발품 아니 손품을 팔면 대출에 관한 좋은 정보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세자금은 금액도 크고 장기간 대출을 받야아 하기 때문에 최대한 낮은 금리로 받는게 좋습니다.

 

자격조건을 맞추어 최대한 정부나 시에서 지원하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해 저금리 대출을 받고 나머지 금액은 은행과 금융권의 대출을 받는게 좋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버팀목)상품도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이하에 3억원 이하의 주택이여야 합니다.

 

만약, 서울시 주민이거나 서울시에 거주할 예정의 신혼부부라면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8천만원 이하까지 가능하며 5억원이하의 주택까지 가능합니다.

 

서울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의 정식명칭은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지원사업 입니다. 국민은행을 통해 진행되며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 혹은 임차보증금의 90% 중 작은 금액으로 선택됩니다.

 

 

신혼부부의 기준은 혼인신고일 기준 5년이내이거나 신청전 6개월 이내 결혼예정인 예비신혼부부 입니다. 세대구성원 전원 무주택자인 세대주여야 하고 예비 신혼부부의 경우 둘다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대출금리에는 변동금리와 우대금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에 이자지원금리가 추가 적용됩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4천만원 이하라면 연1.0%p, 4천만원 초과 8천만원 이하는 0.7%p에 자녀가 있거나 임신중인 경우 또는 예비신혼부부의 경우 연0.2%p 추가 지원 됩니다.

 

이외에도 국민은행의 급여이체, 신용카드사용, 적립식예금 이용 시 추가 총 0.6%p의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우대조건을 최대한 맞추어 꼭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게 좋습니다.

 

 

신청방법은 청년주거포털 사이틀 통해 상시접수가 가능합니다. 신청서와 제출서류를 검토한 후 추천서가 발급되면 국민은행을 통해 대출 심사가 이루어집니다. 대출자격 평가가 진행 된 후 은행을 통해 대출금이 지급됩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조건 높지 않은 자격일까?

 

전세자금 대출 종류는 그 대상에 따라 다양합니다. 가령 예를 들어 오늘 소개해 드릴 신혼부부를 위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이 있죠. 

 

이외에 청년, 개인사업자,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도 전세대출상품은 열려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택구입자금이 아닌 전세자금이 부족하여 고민하고 있는 신혼부부들을 위한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볼텐데요.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 주택전세자금대출 상품 중의 하나인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은 아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 가시기 바랍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요약 


· 대상 : 부부 소득을 합하여 연소득이 6,000만원 이하인 무 주택자

· 금리 : 연1.2%에서 신청자별 신용등 고려 차등 적용

· 한도 : 지역별 임차 보증금의 80%(수도권 2억 원 / 수도권 외 1.6억 원 이내)

· 기간 : 최초 2년(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까지 이용)

 

위의 박스 내용인 신혼 부부 전세자금대출 조건에 대한 요약본을 읽으셨다면 신혼부부 전세자금 취급은행 등 좀 더 자세하게 알아 볼까요?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은?

 

· 대출을 신청하는 날 현재 세대주로서 대출 대상주택 임차 보증금이 2억 원 이하(단 서울, 경기, 인천의 수도권 지역은 3억 원 이하, 2자녀 이상 가구인 경우 각 3억 원, 4억 원 이하) / 전용면적 85㎡ 이하(수도권을 제외한 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에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 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 이어야 한다.

· 대출 신청일 현재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 주택자 이어야 한다.

 

 

·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의 연소득을 합산하여 6,000만원 이하이어야 한다.

· 신혼가구는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 기간이 5년 이내인 가구 or 결혼 예정자와 배우자 예정자로 구성될 가구를 말한다.

용어 자체가 어려울수 있지만 임차보증금, 전용면적, 혼인기간과 같은 숫자만 잘 보시면 된답니다.

 

 

 

신혼부부 전세대출 금리 알아 볼까요?

 

아래 표를 보면 이해가 되시나요?

 연소득 보증금 
5천만원 이하  5천만원 초과
 ∼ 1억원 이하 
1억원 초과
 ∼ 1.5억원 이하  
1.5억원 초과 
2천만원  연 1.2%  연 1.3%  연 1.4% 연 1.5% 
2천만원 초과
∼ 4천만원 이하  
연 1.5% 연 1.6%  연 1.7%  연 1.8% 
 4천만원 초과 
∼ 6천만원 이하
연 1.8% 연 1.9%  연 2.0%   2.1% 

 

추가금리 우대는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부동산 전자계약을 체결한 경우 2) 자녀가 있는 경우인데요. 다자녀 0.5p, 2자녀 0.3%p, 1자녀 0.2%p를 적용받습니다.

 

물론 두가지 모두 해당되시는 분들은 중복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최종금리가 1.0% 미만이 나타나는 경우 1.0% 로 적용한다는 사실 참고하세요.

 

한도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지역은 최대 2억 원, 그 외 지역은 최대 1억 6천만 원까지 지원하는데요.

꼭 기억해야 할 사항은 1년 미만의 재직자의 경우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고 대출 한도는 신청인의 신용도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신청은 언제해야 할까요?


· 신규로 신청하시는 분 : 잔금 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에서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

· 추가대출을 원하시는 분 : 주민등록등본 상 전입일로부터 1년 이상, 기존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이상 경과하고 계약 갱신일로부터 3개월 이내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조건에 부합되어 승인을 받으셨다면 상환은 어떤식으로 이루어 질까요?

 

 

상환방법은 일시상환과 혼합상환 2가지가 있습니다.

일시상환은 말 그대로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에 한번에 상환하는 방식이고 혼합상환방식은 대출기간 중 원금의  일부인 10%를 나누어 갚고 나머지 원금을 만료 시점에 일시상환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최초 계약기간 2년이 지나 연장을 하고 싶다면?

 

기간은 4회 연장으로 최장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위에서 말씀드렸는데요. 여기서 기한 연장 조건이 있습니다. 최초 대출금의 10% 이상을 상환하거나 10% 이상의 상환이 불가한 경우 연 0.1%p 금리를 가산 적용하게 됩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마지막으로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 취급은행은?

 

신혼부부 전용 전세대출은 NH농협, IBK기업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의 5개의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신혼부부 전세자금대출조건에 대해서 살펴 보았는데요. 2020년 신혼부부(예비), 혼인관계증명서상 혼인 기간이 5년 이내 등 조건에 부합되시는 분들은 우대 금리 등 잘 살펴 보신후 차근차근히 진행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바로 확인하기]

▼대출종류 및 싸게 이용하는 방법 정리

 

대출종류 및 싸게 이용하는 방법 정리

[똑똑한 사람들은 대출을 어떻게 받을까요?] 빚이 없는 가정은 거의 없습니다. 이 말은 우리 인생에서 대출은 필수라는 뜻입니다. 어차피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공부를 해서 ‘좋은 대출’을 이

newinformations.tistory.com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 자격 조건 서류 비교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 자격 조건 서류 비교

11월부터 정책모기지 상품인 보금자리론 금리가 전달보다 0.2% 오를 예정입니다. u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아낌e 보금자리론 금리변화는 시장금리 상승으로 인한 것입니다. 보금자리론 금리가 �

newinformations.tistory.com

주택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방법 서류 총정리 - 초보자 길라잡이

 

주택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방법 서류 총정리 - 초보자 길라잡이

주택담보대출 이란? 집을 살 때 현금 딱 내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거의 없습니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거나 사업에 성공해서 큰돈을 벌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죠. 대다수 평범하게

gamesmasters.tistory.com

자동차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 총정리

 

자동차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 총정리

자동차담보대출이란? 자동차담보대출이란 담보대출의 종류 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차를 담보로 돈을 비리는 것을 말하죠. 특히 급전이 필요하거나, 신용대출로 충분히 돈을 마련하지 못하는

gamesmasters.tistory.com

대출 상환방식 4가지 완벽 정리(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 거치기간)

 

대출 상환방식 4가지 완벽 정리(원금균등, 원리금균등, 만기일시, 거치기간)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대출상환방식을 정해야 합니다. 대출상환방식은 빌린 돈을 갚아나가는 방식인데요. 이 대출방식을 잘 모르고 대출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대출상환방식은 중요합니다. 같

gamesmasters.tistory.com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총정리

 

신용등급 빨리 올리는 방법 총정리

신용등급은 중요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대출을 반드시 받기 때문입니다. 차를 사고, 집을 사고, 급한 돈을 마련할 때도 대출을 이용해야 합니다. 대출받을 때 신용등급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대�

gamesmasters.tistory.com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조건 완벽 가이드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자격조건 완벽 가이드

금융소외계층은 은행에서 돈을 빌릴 수 없고, 신용카드도 발급받기 어렵습니다. 물론 2금융권 등에서 이자를 더 내면 돈을 빌릴 수 있지만, 더 좋은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금융소�

gamesmasters.tistory.com

대출받을때 순서 총정리 - 반드시 알아두세요

 

대출받을때 순서 총정리 - 반드시 알아두세요

1. 주거래 은행 통상적으로 거래를 계속하고 있다면 한도를 높여주거나, 금리를 깎아주는 우대 혜택을 줍니다. 협상도 가능합니다. 2. 담보대출 대출을 받아야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담보대출��

gamesmaster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