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보바다

대출종류 및 싸게 이용하는 방법 정리

카테고리 없음

[똑똑한 사람들은 대출을 어떻게 받을까요?]

빚이 없는 가정은 거의 없습니다. 이 말은 우리 인생에서 대출은 필수라는 뜻입니다. 어차피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공부를 해서 ‘좋은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은 잘 이용하면 좋습니다. 창업이나 결혼 등 큰돈이 필요할 때 돈이 없으면 안 됩니다. 대출은 돈이 꼭 필요할 때 돈을 미리 만들 수 있어서 인생을 계획대로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대출 받는 금액은 계속 증가했습니다. 2018년 2분기 가계 부채가 1500조 원 까지 늘어났습니다. 각자 상황에 맞춰 대출을 받았습니다. 집을 사기 위해서, 전세자금을 마련하기 위해서, 사업자금, 급전을 마련하기 위해서, 생계비용을 위해서…. 어떤 사람들은 신용이 좋지 않아 고금리에도 불구하고 캐피탈 대출이나 대부업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자율이 높다는 데 있습니다. 대출은 많은 사람이 이용하지만 잘 알고 이용하는 사람은 적습니다. 낮은 이자율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몰라서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초보자는 이 위험을 잘 모릅니다. 본인이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을 넘어가면 지옥이 따로 없습니다. 이건 겪어본 사람만 알죠.

 


우리 홈페이지 목표는 대출을 공부해서 ‘좋은 대출’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어떤 대출을 받는지에 따라 기회로 삼을 수도 있고 인생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대출 공부는 중요합니다. 아래 목차는 여러분이 궁금해하는 대출 정보로 안내해 줍니다. 자, 이제 따라 오세요!


#1. 정부지원 대출 

대출을 받아야 할 때 대부분 은행을 떠올립니다. 하지만 소득이 일정하지 않고 신용도가 낮은 서민은 은행 대출이 쉽지 않습니다. 은행권 대출을 거절당하면 쉽게 승인이 되는 캐피탈이나 대부업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알아보면 일반 시중은행을 비롯한 2금융권에서도 서민을 위한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몰라서 이용을 못 하는 겁니다. 서민이라면 이런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을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이용해야 합니다. 캐피탈, 대부업체의 대출보다 훨씬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을 위한 금융 제도는 많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종류와 혜택이 다양해서 놀랄지도 모릅니다. 가장 유명한 것 햇살론입니다. 그 외에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미소금융 등이 있습니다. 각자 용도가 다릅니다. 그래서 내 상황에 맞는 대출 상품을 잘 고르면 승인은 물론 좋은 조건의 대출이 가능합니다.

 

1.1 햇살론
햇살론은 가장 유명한 서민 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은 대부업 등에서 고금리 대출을 받은 뒤 부담을 느끼고 있는 저신용, 저소득 서민이 이용할 수 있는데요. 기존 대출보다 저렴한 10%이내의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고금리 대출로 고민하는 서민이라면 반드시 알아보아야 할 상품입니다.

 


1.2 새희망 홀씨
새희망홀씨 대출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 지원자금이 아닌 은행 자금으로 서민들에게 판매하는 대출 상품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기존 햇살론, 바꿔드림론을 이용하고 있는 사람도 새희망홀씨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3 미소금융
미소금융 역시 서민 대출 상품 중 한 가지 입니다. 특히 사업을 하고 있거나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기존 사업에서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거나 사업자금이 없는 경우 은행권 대출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창업, 운영자금 등 자활자금을 무담보와 무보증으로 소액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1.4 바꿔드림론
대부업체 등에서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은 저신용, 저소득자들에게 유용한 상품입니다. 이름을 보면 예상할 수 있듯이 기존의 고금리 대출을 낮은 은행 대출로 바꿔주는 서민금융제도입니다.

1.5 사잇돌 대출
사잇돌 대출은 중 ·저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대출 상품으로 서울보증보험으로부터 보증을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 및 상호금융에서 판매되는 상품이 사잇돌대출입니다. 저축은행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사잇돌2대출입니다. 사잇돌2대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사잇돌2대출 꼭 알고 있어야 할 필수 정보 글을 참고하세요.

1.6 중소기업대출

 


#2. 신용대출 

신용 대출 신용도를 바탕으로 돈을 빌려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수익이 많거나 안정적인 직장을 가지고 있으면 신용 대출받을 때 유리합니다. 돈을 빌리면서 담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편입니다.

 


신용대출의 종류는 여러 가지 입니다. 물론 아무거나 받으면 안 됩니다. 신용대출을 받는데도 순서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신용대출 상품으로 ‘마이너스 통장’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은행 신용대출을 받습니다. 은행 신용대출도 안 나오면 신용카드 현금서비스나, 2금융권 신용대출 순으로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2.1 마이너스 통장

 

[바로보기]

▶마이너스통장 이용전 반드시 확인하세요◀

 

마이너스통장 이용전 반드시 확인하세요

직장인 1순위 대출 상시 상품 신용대출을 받을 때도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1순위로 가장 선호하는 게 ‘마이너스 통장’인데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직장인은 대부분 상시 대출 상..

nopainnodream.tistory.com

왜 사람들은 마이이너스 통장을 선호할까요? 그 이유는 빠르고 편리하고 저렴하게 신용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년에 1000만 원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했다고 합시다. 이제 1000만 원 한도 내에서 내가 필요할 때 내 통장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자는  1000만 원에 해당하는 이자를 내는 게 아닙니다. 실제 사용한 돈과 사용한 날에 대한 이자만 내면 됩니다. 그래서 소액이나 급전이 필요한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만큼 편리한 게 없습니다.

 

 


하지만 대출에 대한 제어가 잘 되었을 경우를 전제로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편리한 장점은 무분별한 대출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늘어나는 대출 원금과 이자는 고스란히 본인이 갚아야 할 짐으로 돌아옵니다. 마이너스 통장 이용하기 전 꼭 알아야할 것 글을 참고하세요.

2.2 은행 신용 대출

 

[바로보기]

▶신용대출 잘 이용하는 방법◀

 

신용대출 잘 이용하는 방법

신용 대출 잘 받는 방법 신용대출을 잘 받지 못해서 고생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용대출 과정을 혼자서 처리하기는 어렵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해야 하는데, 제대로 된 전문가를 만나기는 쉽지 않죠...

nopainnodream.tistory.com

내 신용으로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겁니다. 돈을 빌려줄 때는 못 갚는 경우를 대비해서 담보를 잡는 게 안전한데요. 신용 대출은 순전히 그 사람을 믿고 빌려주는 방식입니다. 빌리는 입장에서 담보물 없이 돈을 빌릴 수 있기 때문에 편하지만, 조건이 까다롭습니다. 은행은 돈을 빌려주기 전에 직업, 소득, 재산상태, 인적사항 등을 토대로 믿을 만한 사람인지 평가한 뒤 돈을 빌려줍니다.

 

 


2.3 신용카드 단기 카드 대출 (현금서비스)
단기 카드 대출은 신용카드의 주요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신용카드를 성실하게 이용하고 있다면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요. 일종의 소액 신용 대출입니다.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 카드에서 돈을 뽑아 쓰는 것처럼 ATM기에서 돈을 뽑을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그 밖에 콜센터나 모바일을 통해서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2.4 신용카드 장기 카드 대출 (카드론)

 

[바로보기]

▶신용카드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용방법 및 조건 총정리◀

 

신용카드 대출 (카드론, 현금서비스) 이용방법 및 조건 총정리

#1.장단기 카드대출(현금서비스, 카드론) 제대로 사용하기 요즘은 현금보다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신용카드 한장만 가지고 다니는 사람도 많습니다. 대부분 일상생활에서 카드 한장..

nopainnodream.tistory.com

카드론도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합니다. 쉽고 빠르게 대출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기 카드 대출과 비슷합니다. 차이점은 단기 카드 대출은 소액인 반면 장기 카드 대출은 천만 원 이상의 대출도 가능합니다. (이용 실적과 신용도에 따라서 다릅니다)

 


#3.담보대출 

[바로보기]

▶주택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방법 서류 총정리 - 초보자 길라잡이◀

 

주택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방법 서류 총정리 - 초보자 길라잡이

주택담보대출 이란? 집을 살 때 현금 딱 내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거의 없습니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거나 사업에 성공해서 큰돈을 벌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죠. 대다수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에..

nopainnodream.tistory.com

담보대출은 신용대출보다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은행에 담보를 맡길 수 있으면 무조건 담보대출을 이용하는 게 유리합니다.

대표적인 담보대출은 부동산 담보대출과 예금・적금 담보대출이 있습니다.

 


3.1 부동산 담보대출

부동산 담보대출은 아파트, 주택, 토지 등 부동산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것을 말합니다.

 



[바로보기]

▶주택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방법 서류 총정리 - 초보자 길라잡이◀

 

주택담보대출 이용조건 및 절차방법 서류 총정리 - 초보자 길라잡이

주택담보대출 이란? 집을 살 때 현금 딱 내고 살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거의 없습니다. 금수저를 물고 태어나거나 사업에 성공해서 큰돈을 벌지 않는 이상 불가능하죠. 대다수 평범하게 살아가는 사람에..

nopainnodream.tistory.com



3.2 예금/적금 담보 대출
은행에 예금이나 적금 상품으로 돈을 모아 놓았다면 예금∙적금담보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급전이 필요해서 적금을 손해보며 깨는 사람이 있는데, 적금 담보대출을 통해서 필요한 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바로보기]

▶적금담보대출 이용방법 및 절차 정리 -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적금담보대출 이용방법 및 절차 정리 -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

적금담보대출은 적금 상품을 담보로 대출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적금담보대출 받을 때 주의할 점과 제대로 받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갑자기 돈이 필요해서 적금을 깨는 사람이 있습니다. 심지어..

nopainnodream.tistory.com